인생 너무 어려워요

하고 싶은 것, 꿈, 목표도 없는데 무작정 공부만 하고 있는 게 너무 답답해요. 공부하다보면 경험이 쌓이다 보면 제가 하고싶은 거 혹은 흥미있는 진로를 찾을 수 있을거라고 알 수 있을 거라고 믿어왔는데 아닌 것 같아요.. 그렇다고 공부를 못 하는 건 아닌데 만약 인서울대학교 더 나아가서 스카이 대학교에 간다하더라도 제가 저에게 만족할 수 있을까요? 제가 원하는 길이 맞았을까요..? 너무 복잡하고 그런 생각에 공부가 머리에 안 들어옵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중반이지만 아직까지도 질문자님과 같은 고민을 하며 사는 것 같아요.

일을 하면서도 이 길이 내 길이 맞는 건지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은 뭔지 내가 원하는 길이 이게 맞았는지 생각하면서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음속 평생 숙제로 스스로에게 질문을 갖고 살아갈 거예요.

단지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걸 하면서 열심히 사는 거죠.

살아보니 나이마다 해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질문자님 나이엔 그게 공부인 것 같아요.

열심히 공부하셔서 스카이를 가시더라도 그 순간 성취감은 있겠지만 또 어느 순간엔 지금처럼

고민하고 고뇌하는 시기가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무슨 질문자님 나이 때 무슨 생각을 하며 살았나 생각해 보게 되고,

벌써부터 이런 고민들을 하고 계시는 걸 보니 어려운 인생 잘 사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자리에서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지금만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만 생각하다 보면

어느새 뒤돌아봤을 때 '그래도 잘 살았다'라고 생각 드실 거예요.

정답이 없고 제가 답을 드릴 수도 없는 질문이지만 지나가다가 답변 남겨보아요.

인생에 대한 깊은 고민들은 잠깐만 하시고 좋은 밤 되세요.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