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뚱뚱해서 흰 머리 생기는 건가요?

초등학생입니다. 예전부터 가끔씩 엄마나 친구가 흰 머리 있다고 뽑아주는데 가끔 한 가닥씩 흰 머리 생기는 이유가 뭔가요? 아니 구글에 검색해 봤는데 비만이면 멜라닌 세포 기능이 저하되서 흰 머리 생길 가능성이 2~4배 늘어난대요. 제가 152cm 정도에 53kg 비만이거든요;; 뚱뚱해서 흰 머리 생기는 건가요? 스트레스 받아서 그렇다고도 들었는데 요즘 잠을 많이 못 자는데 그것 때문일가요?


🌺최고의 답변🌺

젊은 나이에 흰머리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흔히 젊은 사람에게서 나는 흰머리를 새치라고 부른답니다. 이는 속칭일 뿐, 의학적으로는 흰머리와 동의어입니다. 노화가 아니더라도 흰머리가 나는 원인은 다양하며 대표적인 원인은 가족력입니다. 부모나 조부모가 이른 나이에 흰머리를 경험했다면 자식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크답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저하증 같은 호르몬 이상으로 흰머리가 날 수 있답니다. 악성 빈혈, 골감소증, 당뇨병, 신장병 등 질환도 흰머리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너무 어린 나이에 흰머리가 생겼다면 특정 질환이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답니다. 조성진 서울대병원 피부과 교수는 “20대에 흰머리가 나더라도 10가닥 미만이면 정상이지만, 흰머리가 전체 3분의 1 이상이어서 눈으로 확연히 보일 정도라면 병원 진료를 한 번쯤은 받아볼 필요가 있답니다. 또 초등학생이 흰머리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대부분 큰 이상은 없지만, 눈으로 보일 정도로 흰머리가 많다면 병원에서 특정 질환이 없는지 검사를 받아보길 권한다”고 조언했습니다.

글쓴님 정도로 나는거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전 초등학교때 무지 뚱뚱했는데 흰머리 없었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